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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문화와 방탄소년단(B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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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19.04.29 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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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영훈<논설위원·시인>

 

한류란 1997년부터 아시아 지역에서 젊은 청소년층을 중심으로 하여 영화, 드라마, 게임, 음식, 패션 등의 한국 대중문화와 한국 연예인을 동경하고 추종하며 배우려고 하는 현상을 일컫는 말이다. 한류라는 명칭은 1999년 11월의 클론 공연과 2000년에 들어 연달아 개최된 H.O.T와 베이비복스의 베이징 공연을 계기로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한류는 날로 문화적인 성숙과 눈부신 경제 성장으로 자유의지를 드러낸 한류만의 독특한 특성으로 세계적인 공감대를 이끌어 내고 있다. 아시아와 중동과 유럽 그리고 미국에도 커다란 영향력을 떨치고 있다.
한류는 문화를 넘어 한국 상품의 수출 확대에도 기여하고 있다. 제조업에서만 가능한 줄 알았던 세계 진출이 문화 분야에서도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걸 증명하고 있다. 그래서 정부 차원에서도 양질의 콘텐츠 수급을 위한 모태 펀드를 출자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한류의 성장 동력은 한글과 소셜미디어(SNS)의 힘에서 찾을 수 있다. 최근에는 국내 유학생 증가와 더불어 우리나라 언어인 한글에 대한 관심이 한국 문화 전반으로 확산한 결과이다. 국립국제교육원 자료를 보면 한국어능력시험(TOPIK) 응시자는 1997년 첫해 2692명에서 2000년대 한류 바람을 타고 늘어나기 시작해 2017년 29만638명으로 20년 만에 약 108배 정도까지 놀랍도록 빠르게 증가했다.
또한 BTS가 소셜미디어(SNS)의 영향력을 바탕으로 정해지는 ‘빌보드 뮤직 어워드(BBMA) 탑 소셜 아티스트’ 상을 2년 연속 받았다. 온라인 미디어만으로도 글로벌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음을 입증한 사례다. 2012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일으킨 싸이(PSY)와 소셜미디어(SNS)를 활용한 마케팅에 성공해 세계적인 아티스트로 성장한 방탄소년단(BTS)은 한류 확산의 결정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고 예측된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라는 작은 회사가 배출한 7인조 보이그룹 방탄소년단(BTS)은 대한민국 아이돌 중에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아이돌이다. 2017년 '빌보드 뮤직 어워드(BBMA) 탑 소셜 아티스트' 수상을 시작으로 최근 빌보드 78년 역사에 한국 가수로는 처음으로 '빌보드 차트 200' 1위에 올랐다. 방탄소년단의 '작은 것들을 위한 시 (Boy With Luv)' 뮤직비디오는 공개 24시간 만에 7460만 건을 넘겨 영국 기네스 월드 레코드(Guinness World Records)가 공식 발표한 '24시간 동안 가장 많이 본 유튜브 비디오', '24시간 동안 가장 많이 본 유튜브 뮤직비디오', '케이팝 그룹 중 24시간 동안 가장 많이 본 뮤직비디오' 등 3개 부문에서 전 세계 신기록을 세웠다.
이런 방탄소년단의 성공 비결은 우연이 아니라 끊임없이 갈고 닦은 실력이 바탕에 깔려 있다. 글로벌 트렌드의 음악을 맛깔스럽게 표현하고 K팝 특유의 화려한 '칼군무'에 세련된 패션 감각이 세계인의 심장을 뛰게 하고 있다. 여기에 유튜브를 비롯한 각종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전략이 주효했다. 방탄소년단의 글로벌 팬덤 아미(Army)는 단순히 방탄소년단의 노래를 따라 부르는 수준을 넘어 각자가 콘텐츠를 재생산해 열렬히 알리고 있다. 제73차 유엔총회에서 가장 주목을 받은 ‘코리안’을 꼽는다면, 케이팝 그룹 최초로 유엔 무대에서 연설한 방탄소년단(BTS)이다. 리더 RM(본명 김남준·24)은 유엔 연설에서 전 세계 청소년들을 향해 영어로 “당신이 누구든, 어디서 왔든, 인종과 성 정체성에 상관없이 나만의 목소리를 내라. 자신의 이름과 목소리를 찾으라”고 호소해 큰 박수를 받았다. 이어서 “특히 젊은 세대에 가장 필요한 것은 진정한 사랑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는 자신을 사랑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라고 말했다. 인류의 보편적 가치인 사랑을 강조한 메시지는 특히 전 세계청소년에게 공감을 불러 일으켰다. 과도한 학업 스트레스와 인간 관계로 자살률이 높은 한국 청소년에게는 더욱 가슴에 와 닿는 말이다.
앞으로도 한류문화의 물결이 전 세계의 담을 넘어 도도하게 흐르고, 세계 청소년에게 꿈과 희망을 주며 한국을 알리는 민간 외교관과 같은 제2의 방탄소년단(BTS)이 계속해서 나오기를 간절히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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